애니메이션/ㅅ,ㅇ

스카이 크롤러 - 대중성에 한발짝 다가선 오시이 마모루

페니웨이™ 2010. 11. 3. 09:0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5년전, 사이버 펑크 문화에 애니메이션을 접목시킨 걸작 [공각기동대]의 컬쳐 쇼크에도 불구하고 오시이 마모루 감독에 대한 평가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사실 그의 대중적 친근함은 [기동경찰 패트레이버]에서 이미 끝나 버렸다. 속편인 [기동경찰 패트레이버 2]는 훨씬 냉철한 우화로 탈바꿈했고, [공각기동대]의 철학적 담론은 그 빼어난 작품의 완성도에도 불구하고 흥행참패의 결과로 이어졌다. 비록 일본 애니메이션계에서 손꼽힐만한 테크니션이자 작가주의 감독이지만 오시이 마모루는 대중적인 성향에서 늘 한발짝 물러선 입장을 고수했다.

괴작 [아바론]과 [시식가 열전]같은 실사물들을 제외하고라도 9년만에 내놓은 [공각기동대]의 속편 [이노센스]를 보면 오시이 마모루의 작품관이 얼마나 미학적이면서도 불편하고, 또 한편으로는 골치아픈 것인지를 확실히 느낄 수 있다. 뭐 그 맛에 오시이 마모루의 작품을 보는 것도 있겠지만. 확실히 그는 대중적이 아닌 매니아적인 감독임에 틀림없다.

© MORI HIROSHI/SKY CRAWLERS Committee. All Right Reserved.


[스카이 크롤러]는 [이노센스]의 재앙급 실패 이후 간만에 내놓은 오시이 마모루의 작품이라는 점에서 (좋게든, 나쁘게든) 화제를 모았다. 모리 히로시의 원작 시리즈 중 1권만을 영상으로 옮긴 [스카이 크롤러]는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전쟁을 치루는 미래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킬드레라 불리는 늙지 않는 소년, 소녀들과 그들의 탄생 배경에 대한 미스테리, 그리고 전쟁의 상혼을 담은 작품이다. 원작부터가 난해한데다 원작의 일부만을 극화한터라 [스카이 크롤러]의 내용과 분위기는 안봐도 오시이 마모루다.

정적이면서도 고요하고 천천히 움직이는 작품의 전개와 선문답스런 등장인물들의 대사, 그리고 빼어나리만큼 미학적인 비주얼, 카와이 켄지의 몽환적 음악과 매 작품마다 빠지지 않는 바셋 하운드의 등장은 모두가 이 작품이 오시이 마모루 월드의 일부임을 가리키고 있다. 전쟁의 말초적인 재미를 추구하는 타락한 사회-이는 마치 원형 경기장에서 글레디에이터의 살육을 즐겼던 고대 로마를 연상케한다-, 상업적 이득을 위해서라면 전쟁에 투자하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 기업, 여기에 목적도 이유도 없이 일종의 플레이어로 전쟁에 참여해 무기력한 삶을 이어가는 젊은이들의 모습을 보노라면 정도의 차이만 있을뿐 현 사회의 어두운 단면을 은유적으로 담아내고 있는 듯 하다.

© MORI HIROSHI/SKY CRAWLERS Committee. All Right Reserved.


다만 남녀간의 로맨스를 건조하게나마 녹여내 기존의 오시이 월드 보다 약간은 부드러워진 감이 있으며 존재론적 사유와 무게감은 여전하지만 그 끝에서 희망적인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작품들과는 조금은 다른 느낌을 준다. 관객과의 지적유희를 즐기듯 느긋하게 풀어내가는 이야기와 대조적으로 박진감 넘치고 스피디하게 연출한 일련의 공중전 시퀀스는 [지옥의 외인부대 (원제: 에어리어 88)]의 명감독 토리우미 히사유키 애제자 다운 면모를 풍긴다.

아직 대중적 친화력을 회복했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그래도 이만하면 수줍은 듯 손을 내미는 소녀의 프로포즈처럼 관객에게 은근히 다가서려는 오시이 마모루의 마음을 어느 정도 읽을 수 있는 작품이다.


*  본 리뷰에 사용된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단,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