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편열전(續篇列傳)

속편열전(續篇列傳) : 쿼터메인 - 속편으로 이어진 인디아나 존스의 B급 아류작

페니웨이™ 2009. 9. 16. 10:07
반응형


속편열전(續篇列傳) No.3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로 며칠전 해리슨 포드가 [인디아나 존스] 5편으로 돌아오겠다는 반가운 소식이 알려졌습니다. 1981년 [레이더스]로 처음 모습을 선보인 인디아나 존스는 어드벤쳐 영화의 대표적 캐릭터이자 롤 모델이 된 이래 수많은 아류작들을 낳았고, 관객들은 그 속에서 인디아나 존스의 다양한 변주를 접할 수 있었지요. 물론 그 중에는 [로맨싱 스톤] 처럼 제법 성공적이었던 작품도 있었지만 모든 작품들이 만족스러웠던 건 아닙니다.

하지만 [레이더스]이후 제작된 아류작 가운데 몇가지를 꼽으라면 이 작품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바로 [킹 솔로몬]이라는 영화입니다. 1985년에 제작된 이 영화는 당시 [인디아나 존스: 마궁의 사원]의 세계적인 성공을 틈타 제작된 아류작으로 B급 영화의 산실인 캐논 그룹에서 제작했는데요, 사실 인디아나 존스의 아류작이긴 해도 명색은 1950년작 [솔로몬 왕의 보고 King Solomon's Mines]의 리메이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Metro-Goldwyn-Mayer (MGM)/Warner Home Video. All rights reserved.

스튜어트 그렌저, 데보라 커 주연의 1950년작 [솔로몬 왕의 보고]. 아카데미 촬영상, 편집상을 수상한 작품으로 모험영화의 원조급인 영화다.


이 작품은 H. 라이더 해가드의 소설 속 주인공 '알란 쿼터메인'을 등장시켰는데,  흥미로운 점은 [레이더스]를 구상할 당시 인디아나 존스의 롤 모델이 되었던 인물 중 하나가 바로 쿼터메인이라는 점입니다. 물론 영화 [킹 솔로몬]에서의 쿼터메인은 중절모에 채찍을 휘두르는 액션 지향형 모험가로서 인디아나 존스를 노골적으로 벤치마킹한 모습으로 등장하고 있지만요.

흥미롭게도 [인디아나 존스: 마궁의 사원] 제작당시 윌리 역으로 오디션을 봤다가 탈락한 무명시절의 샤론 스톤은 아류작인 [킹 솔로몬]의 여주인공으로 캐스팅되었고, [레이더스]에서 비중있는 조연을 맡았던 존 리스 데이비스도 여기에 악당으로 출연하면서 이 작품은 여러모로 인디아나 존스와 묘한 인연을 맺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Cannon Group/ Golan-Globus Productions/ MGM Home Entertainment. All rights reserved



아무튼 [킹 솔로몬]은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의 B급스런 패러디이긴 해도 1200만 달러의 중급 자본이 투입된 캐논사의 야심작이었습니다. 감독은 과거 [나바론]이나 [대장 불리바] 같은 대작들을 만들었던 J. 리 톰슨이었고, 음악도 제리 골드스미스가 담당하는 등 일류 스탭들이 기용되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킹 솔로몬]은 아류작이라는 오명과 함께 북미지역에서 약 1500만 달러를 거둬들이며 거의 본전치기에 그치고 맙니다. 그렇지만 관객들의 예상을 깨고 2년 뒤에 속편을 내놓으면서 이 작품은 시리즈물로서의 가능성을 보이게 되는데요, 그 작품이 바로 [쿼터메인]입니다.

비록 속편이긴 하지만 [쿼터메인]은 사실 [킹 솔로몬]과 동시에 제작에 들어갔던 작품입니다. 오늘날은 [반지의 제왕] 처럼 3부작을 처음부터 구상해 동시 제작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지만 과거에도 [삼총사]나 [슈퍼맨]의 경우 일타쌍피의 효과를 보기 위해 동시 제작에 들어간 경우가 있었습니다. [쿼터메인]의 경우도 [킹 솔로몬]과 동시에 제작에 착수해 제작비를 절약한 케이스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 Cannon Group/ Golan-Globus Productions/ MGM Home Entertainment. All rights reserved


감독도 J.리 톰슨을 해고하고 대신 TV시리즈물을 주로 연출했던 게리 넬슨과 계약을 하는 한편 작곡가에게 지급하는 개런티도 줄이기 위해 1편의 작곡을 담당한 제리 골드스미스 대신 이번에는 마이클 린을 기용했는데, 실제 [쿼터메인]에서 사용된 마이클 린의 음악은 고작 30분. 나머지는 1편에서 제리 골드스미스가 만들어 놓은 음악을 그대로 재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1편에 이어 [가시나무 새]로 일약 스타덤에 올라 각종 TV 미니시리즈로 인기를 얻었던 리처드 챔벌레인이 쿼터메인 역을 맡은 이 작품은 어찌보면 [킹 솔로몬] 보다도 훨씬 아기자기한 모험과 재미를 선사하는 속편입니다.

1편에서 죽을 고생만 하고 보물은 두개밖에 못 건진 모험 중독자 쿼터메인(리처드 챔벌레인 분)은 전편에서의 인연으로 약혼까지 이르게 된 제시 휴스턴(샤론 스톤 분)과의 결혼식을 앞두고 전설속의 '잃어버린 황금도시'를 찾아 또다시 모험을 떠납니다. 이 와중에 원주민 전사인 움슬로포가스(제임스 얼 존스 분)와 스와마(로버트 도너 분)도 합류하게 되는데요, 이들은 동굴속 괴물과 마사이 족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전설속의 황금도시에 도착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Cannon Group/ Golan-Globus Productions/ MGM Home Entertainment. All rights reserved


그러나 그 도시는 강경파인 소라이스와 온건파인 닐렙타의 두 패로 나뉘어 대립중이었는데, 놀랍게도 이곳에서 쿼터메인은 실종되었던 동생 롭슨과 눈물의 재회를 하게 됩니다. 이제 잃었던 동생도 찾았겠다 쿼터메인은 닐렙타를 도와 반대파인 소라이스를 몰아내기 위해 활약한다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쿼터메인]은 지금의 관점에서 볼때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 만큼의 재미를 보장하는 작품은 아닙니다만 사실 당시에 이 영화를 첨 접한 저로서는 무척 재밌는 B급 영화로 기억됩니다. 인디아나 존스에는 등장하지 않는 괴물들도 등장하고, 여러모로 아기자기한 어드벤처 요소가 꽤나 풍부한 편이었거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Cannon Group/ Golan-Globus Productions. All rights reserved.


하지만 이 작품이 개봉된 1987년은 북미 극장가에서 보기 드물게 쟁쟁한 작품들이 쏟아진 한 해였습니다. [로보캅], [세 남자와 아기바구니], [프레데터], [비벌리힐스 캅 2], [언터처블], [리쎌웨폰], [007 리빙 데이라이트] 등 이름만 들어도 오금이 저려오는 히트작들의 향연이 펼쳐졌지요. 물론 [쿼터메인]은 이들 메이저급 흥행작과의 대결을 피해 일찌감치 1월달에 개봉을 시도했습니다만 결과는 참패, 고작 370만 달러를 벌어들는데 그치고 맙니다.[각주:1]

이렇게 B급계의 인디아나 존스를 꿈꿨던 쿼터메인 시리즈는 고작 2편으로 끝이 납니다만 사실 이것으로 끝은 아니었죠. 워낙 유명한 고전소설 속 캐릭터인지라 쿼터메인 이라는 인물은 다양한 작품 속에서 재등장 합니다. 2003년작 [젠틀맨 리그]에서는 [인디아나 존스: 최후의 성전]에서 인디아나의 아버지로 등장했던 숀 코너리가 쿼터메인 역으로 출연하였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0th Century Fox. All rights reserved.


그뿐만이 아닙니다. 이듬해인 2004년에는 [사랑과 영혼]의 고(故) 패트릭 스웨이지가 알란 쿼터메인으로 등장하는 또하나의 리메이크작 [킹 솔로몬의 보물 King Solomon's Mines]이 TV를 통해 방영되는데요, 흥미롭게도 이 작품에는 [인디아나 존스: 최후의 성전]의 히로인인 엘리슨 두디가 출연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Enigma Pictures/Hallmark Entertainment. All rights reserved.


그리고 2008년, 이번에는 [인디아나 존스: 크리스탈 해골의 왕국]의 개봉을 틈타 괴작전문 회사인 어사일럼에서 [알란 쿼터메인: 해골의 사원 Allan Quatermain and the Temple of Skulls]이라는 괴작을 발표했는데, 이 작품에서는 숀 카메론 마이클 이라는 B급 배우가 쿼터메인 역을 맡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The Asylum. All Rights Reserved.


사실상 원조 모험가로서 인디아나 존스의 롤 모델이 되었던 인물이니 만큼 앞으로도 더 많은 영화에서 쿼터메인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저는 리처드 챔벌레인이 출연하는 정식 속편이 다시 한번 나왔으면 좋겠네요. 이젠 샤론 스톤도 세계적인 스타가 되었지만 왠지 노년의 두사람이 페어를 이루는 [쿼터메인] 시리즈 3탄을 기다리고 싶습니다.


P.S:


1.예전 자료가 지금 분실되어서 출처를 밝히기는 뭐합니다만 이 작품과 관련된 일화가 하나 기억납니다. 샤론 스톤이 무명 시절에 찍은 영화라 이 작품을 찍으면서 엄청 수모를 당했다는 내용의 기사였는데요, 한번은 샤론 스톤이 촬영장에 마련된 욕조에서 목욕을 하려고 했는데 스탭진이 그녀를 놀려주려고 욕조에 받아놓은 물에 쉬야를 했더라는 뭐 그런 내용이었습니다. [원초적 본능]으로 막 스타덤에 오를때의 가십성 기사라 신빙성은 반반입니다만 한창때의 미모에 비해 과소평가 받은 건 사실인거 같습니다.

2.흥미롭게도 쿼터메인이 동생과 만난다는 설정은 훗날 [인디아나 존스] 4편에 사용될 시놉시스에서 고려되었습니다. 프랭크 다라본트가 집필한 시놉시스의 이 설정에 따르면 인디의 동생 역으로 케빈 코스트너가 유력한 물망에 올랐다고 전해지는데요, 조지 루카스는 이 부분을 아주 불쾌하게 생각해서 결국 다라본트를 [인디 4] 프로젝트에서 제외시켜 버립니다.

3.[쿼터메인] 가운데는 사람에게 황금으로 금박을 입히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어딘지 모르게 [골드핑거]를 연상케 하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Cannon Group/ Golan-Globus Productions/ MGM Home Entertainment. All rights reserved.


4.1973년에 한국일보사에서 발간한 만화 중에 '솔로몬왕의 동굴'이란 작품이 있었습니다. 원로만화가 유세종 화백이 그린 이 작품은 당연히 H. 라이더 해거드의 원작을 극화한 것입니다. 주인공을 '코끼리 사냥의 명수' 알렌 콰터맨으로 번역해 놓았었지요.

ⓒ 한국일보사/ 유세종. All rights reserved.




*.[쿼터메인]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Cannon Group/ Golan-Globus Productions/ MGM Home Entertainment. 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알란 쿼터메인과 잃어버린 황금의 도시 - 6점
게리 넬슨 감독, 리차드 챔벌레인 외 출연/기타 (DVD)



  1. 이는 1987년에 개봉한 영화들 중 87번째에 해당하는 액수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