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열전(古典列傳)

고전열전(古典列傳) : 철면객 - 한국 최초의 다크 히어로가 탄생하다 (2부)

페니웨이™ 2009. 4. 8. 10:04
반응형


고전열전(古典列傳) No.8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부(바로가기)에서 살펴본 것처럼 만화 '각시탈'은 허영만 화백의 작품세계 뿐만 아니라 한국 만화사에 있어서도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히어로물입니다. 그런데 이 작품이 영화로도 만들어진 적이 있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아마 거의 없을 듯 합니다. 이 작품의 네가티브 필름이나 마스터 조차 영상자료원에 남아있지 않을 정도로 사람들의 기억속에서 잊혀진 작품이기 때문이지요. [철면객]이라는 제목의 이 작품은 한때 외국으로 수출까지 된 작품으로서 현재 접할 수 있는 필름 역시 영어더빙이 된 판본밖에는 없습니다.

심지어 IMDB에서는 이 영화의 국적을 타이완으로 소개하거나, 1980년작으로 소개되어 있는 등 정체성이 심하게 왜곡된 작품으로 등재되어 있는 어처구니없는 상황까지 발생하고 있지요.

ⓒ Filmark International Ltd. All rights reserved.

안타깝게도 현재로서는 [철면객]의 오리지널 네거티브 필름을 찾을 수가 없다. 도대체 언제까지 우리 작품을 외국에 수출되었던 불완전한 버전으로 역수입해 관람해야 하는 것일까.


아무래도 원작이 무술에 능통한 슈퍼히어로를 주인공으로 다루고 있는지라 [철면객] 또한 이 부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요, 당시 한국 영화계의 유행을 이루고 있던 이른바 짝퉁 권격영화의 형태를 띄고 있다는 것도 하나의 특이점이 되겠습니다.

이 작품은 지난 시간에 소개한 '각시탈' 1권의 스토리, 즉 이강토가 각시탈을 추적하다가 그에게 치명상을 입히고 각시탈의 정체를 밝히는 내용과 그 이후 스스로가 각시탈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원작의 이야기를 1부에서 간략히 소개하긴 했습니다만 이번에는 영화쪽 줄거리를 비교적 '상세히' 소개하도록 하죠. (역시 스포일러가 있으니 원치 않는 분은 창을 닫으세요)

영화가 시작하면 한 미친 청년이 마을사람들에게 놀림을 받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바로 이 바보같은 청년이 김영의 형 김인이지요. (원작과는 달리 영화판에서는 주인공의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그는 원래 촉망받는 무도가로서 도장을 운영하던 아버지 김치복이 운영하던 도장의 후계자가 될 재목이었습니다만 어느날 일본군에 의해 단발을 강요당하던 아버지가 자결하자 그 충격에 실성, 바보가 된 것이었습니다.

ⓒ Filmark International Ltd. All rights reserved.


홀로 남은 어머니와 미친 형을 돌보기 위해 자신의 무술을 일본군의 앞잡이가 되는데 사용하기로 결심한 김영은 마을사람들의 비난과 어머니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독립군 지사들을 색출하는데 선봉이 되어 혁혁한 공을 세웁니다.

그러나 그러한 김영에게도 골칫거리가 있었으니, 바로 탈바가지를 쓰고 신출귀몰하는 각시탈이라는 괴인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일본군의 호송차량을 습격해 일본군사들의 월급을 강탈하는가 하면, 경무대에 폭탄을 투척해 아수라장을 만드는 등 일본측에는 아주 위협적인 인물이었지요. 결국 각시탈의 테러에 견디다 못한 경무대장 요시무라는 관동 사령부에 지원을 요청하게 되고 이리하여 일본 제일의 검객 기무라가 각시탈의 검거를 위해 파견됩니다.

ⓒ Filmark International Ltd. All rights reserved.


전권을 위임받은 기무라는 각시탈의 행적을 면밀히 분석한 결과 내부인인 김영을 의심하기 시작하는데요, 구체적인 증거를 잡지 못한 기무라는 김영을 도발해 정체를 폭로하기 위한 방편으로 요양중인 김영의 어머니를 살해하기에 이릅니다. 이제 기무라 앞에 분노한 각시탈이 나타나 두 사람은 대결을 펼치게 되고, 결국 기무라는 각시탈의 손에 쓰러집니다. 그러나 때마침 현장에 나타난 김영이 각시탈을 향해 총을 쏘는 바람에 각시탈은 피를 흘리면서 달아납니다.

핏자국을 쫒아간 김영은 자신의 집에 쓰러져 있는 형을 발견하고 아연실색합니다. 미친척하던 형이 바로 각시탈이었던 것이지요. 형 김인은 마지막 힘을 내어 어머니를 살해한 사람이 기무라라는 사실을 알리며 숨을 거둡니다. 절규하는 김영... 이제 그는 형의 시체를 안고 요시무라를 찾아가 각시탈을 찾아내어 제거했노라고 보고합니다. 요시무라는 기뻐하며 김영에게 훈장을 수여하고 이렇게 받은 훈장을 가슴에 달고 집에 돌아오는 김영에게 마을사람들은 비난과 욕을 퍼붓습니다.

그러나 한밤중의 경무대 본관. 죽었다고 생각한 각시탈이 나타나 요시무라를 비롯한 경무대원들을 모조리 제거한 후 경무대를 불태워 버립니다. 그리고 돌아나와 각시탈을 벗는 그 사나이는 바로 김영이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죗값을 치루기 위해 각시탈로 살아가기로 다짐하며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 Filmark International Ltd. All rights reserved.


어떻습니까? 줄거리가 상당히 매력적이지 않습니까? 원작의 설정을 거의 그대로 들여온 [철면객]은 비록 B급 권격영화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다는 아쉬움이 남지만 나름대로 원작의 묘미를 잘 그려내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줄만합니다. 또한 액션도 어설프지 않고 나름 박진감 넘치게 촬영했으며, 클라이막스에서 두 개의 무쇠고리를 주무기로 사용하는 액션씬은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긴장감 넘치는 메인테마도 만족스런 편이구요.

물론 영화의 장르적 성격상 홍콩 무술영화에서 차용한 듯한 흔적이 여러군데 보이긴 하는데요, 특히 주인공 김영의 옷차림이나 생김새는 [정무문]의 이소룡과 거의 판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같은 항일정신을 묘사한 공통점이 있어서인지 영화의 내러티브나 패턴, 캐릭터 설정도 [정무문]과 어느정도 유사한 점이 있군요.

ⓒ Golden Harvest Company. All rights reserved.

ⓒ Filmark International Ltd. All rights reserved.

정무문의 이소룡(상)과 외모나 복장까지 너무나도 판박이인 장일도의 모습.
 


실제로 주인공 김영으로 출연한 장일도씨는 이소룡과 비슷한 외모를 지닌 배우로서 한때 장미희, 홍콩 무술영화 스타인 유가휘와 함께 찍은 [취팔권 광팔권] 같은 홍콩 무협영화에 다수 출연한 바 있습니다. 한국 무술영화계의 거목인 황정리, 권영문 등과 함께 한 시대를 풍미한 태권도 유단자로서 [철면객]에서도 상당한 무술실력을 자랑합니다. 그러나 이소룡의 짝퉁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한채 유사 권격영화의 유행이 지난 이후 그냥 조용히 저물고 만 안타까운 배우이기도 하지요.

또한 김인 역을 맡은 배우는 1980년대 톱스타로 스크린을 누볐던 김추련 인데요, 그는 이 작품에서 겉으로는 바보이지만 실체는 각시탈인 이중의 아이덴티티를 지닌 슈퍼히어로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 냅니다. 원래 액션배우가 아닌 김추련은 한때 '철면객' 때문에 무술의 달인이라는 오해아닌 오해를 사기도 했다는데요, 여기 김추련 씨의 인터뷰 내용을 첨부합니다.




ⓒ Filmark International Ltd. All rights reserved.


' ([철면객]은) 참 재미있게 찍었고 본 사람도 많았어요. 그 영화 때문에 제가 무술에 조예가 깊은 줄 아는 이들도 있었고. [철면객]을 인상 깊게 보고는 저더러 무도인이 됐냐는 분도 있었으니까요. 그렇지만 사실 저는 기본적인 것만 하고 나머지는 대역을 많이 썼죠. 체격이 브루스 리를 닮았다면서 주변에서 자꾸 부추기니까 하기는 했는데, 나 자신은 그런 데 별 흥미가 없었어요. 개인적으로 배우는 역시 액션보다는 감정의 선, 내면의 심리를 표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어요. 제게는 멜로 배우가 더 매력 있고 배우스럽다는 생각이 있었죠. 제 자신이 그런 영화를 좋아하기도 했고요.'

- SBS TV '인터뷰게임' 중 (2008.12.2. 방영)


어쨌거나 [철면객]은 허영만 화백의 원작만화에 바탕을 두고 제작된 첫 번째 작품이라는 점에서도 매우 뜻깊은 영화입니다. 근래들어 [타짜], [식객] 등의 영화로 인기 상종가를 달리고 있는 허 화백의 작품이 이렇게 오래전에도 이미 인정받고 있었다는 방증이니까요.

ⓒ Filmark International Ltd. All rights reserved.


사실 이렇게 좋은 소재를 그동안 썩히고 있었다는게 안타깝긴 합니다만 2007년, 허영만 화백의 다른 원작 [비트]를 훌륭하게 영상으로 옮겼던 김성수 감독이 '각시탈'을 영화화 하겠다고 밝혀 화제를 모은바 있습니다. 원래대로라면 작년에 나왔어야 될 작품인데 아직까지 소식이 없는 걸 보면 제작 자체가 엎어진 것인지... 만약 그렇다면 누군가 다시 발벗고 나서서 정말 제대로 된 한국식 슈퍼히어로물을 하나 완성시켜 주었으면 하는 간절한 바램입니다.

P.S: 지상월,소주완 원작의 '붉은매'가 '각시탈'에서 모티브를 가져왔다는 것을 부인할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듯 합니다. 또한 애니메이션 [원더풀 데이즈]에서도 '각시탈'에 대한 오마쥬를 찾아볼 수 있다는 것도 무척 흥미로운 사실이지요.


본 리뷰는 2009년 4월 8일자 Daum의 메인페이지에 게시되었습니다.



* [철면객]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Filmark International Ltd.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 참고 스틸: 정무문(ⓒ Golden Harvest Company.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